1) 코레일-SR 통합이 아닌 경쟁체제 유지와 고착화
국토부는 2018년~2021년까지 KTX-SRT 통합 관련 4차례의 연구용역을 진행했으나 연구용역을 일방적으로 해지하거나 연구용역에서 SR통합 등의 내용을 의도적으로 축소해 왔다. 정부는 2021년 철도노조의 ‘고속철도 통합 요구 관련 20만 국민청원’의 답변에서 ‘제4차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자세히 검토하겠다고 답변했으나 2022년 4월, 제4차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SR통합 관련 내용을 누락시켰다.
또한 2022년 12월에 열린 거버넌스 분과위원회 평가 결과를 일방적으로 발표해 경쟁체제 유지 입장을 밝혔다. 심지어 국토부는 경쟁체제 고착화를 위해 2023년 1월, 수서발 고속열차를 확대한다는 대통령 업무보고에 이어 4월에는 전라선, 경전선, 동해선에 SRT를 9월 1일 투입하기로 확정했다.
2) 철도산업재편과 분할 민영화 시도
2022년 12월, 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일부 개정안(제38조)을 발의했다. 단서 조항인 ‘철도시설유지보수 시행업무는 철도공사에 위탁한다’는 내용을 삭제하는 개정안은 현재 철도공사에서 수행하는 ‘철도시설유지보수’ 업무를 철도공사로부터 분리해 민영화시키는 근거를 제공하는 내용이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줄곧 민간 경쟁체제 도입과 분할 민영화를 요구한 내용과 맞닿은 것으로 그들은 2023년 국회 통과를 시도했다. 또한 국토부는 1월, 철도 안전 강화대책 수립 계획을 발표해 ‘지방국토관리청 철도안전관리 조직 보강, 유지보수 실명제, 운전실 CCTV 설치, 4조2교대 환원, 제작사 정비 참여 활성화, 관제기능 통폐합, 시설유지보수 업무 국가철도공단 관리감독 강화’ 등을 시도했다.
3) 수서행 KTX 운행
철도노조는 2021년 SRT 전라선 투입 저지 투쟁의 성과와 20만 명의 서명을 통한 청와대 국민청원 성사를 바탕으로 고속철도 통합 여론을 확산해 왔다. 고속철도 통합은 철도노동자의 줄기찬 요구였다. 고속철도 통합 없이 철도경영의 정상화는 불가능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2023년 철도노조는 국토부의 수서-부산행 열차 축소를 통해 SRT를 전라선·경전선·동해선에 운행 계획을 또 다른 철도 쪼개기 확대이자 고속철도 분할 고착화로 규정하고 총파업 투쟁을 준비했다.
국토부의 철도 쪼개기에 맞서 철도노조는 ‘수서행 KTX 투입’을 요구했다. 수서행KTX 운행은 저들의 철도 쪼개기 논리를 무력화할 대안이었다. 철도노조는 KTX가 수서까지 운행할 경우 고속철도를 분리할 근거가 사실상 무력화할 것으로 봤다.
여기에 SRT와 KTX 분할로 매년 발생되는 406억 원 중복 비용 문제와 SRT 신규노선 투입으로 수서~부산 좌석 수가 줄어드는 문제와 통합 운영할 경우 운임을 인하할 수 있다는 대안으로 ‘수서행 KTX 투입’과 함께 철도 통합을 과제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