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혁
  • 철도노조
  • 아카이브
  • 2016년 성과연봉제·퇴출제 저지 74일 파업

    2015년 공공기관 임금피크제 강제 도입에 이어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에 따라 ‘쉬운 해고와 성과제 도입 노동 개악 2대 행정지침’을 발표하고 공공기관 성과연봉제·퇴출제를 강제 도입하려는 박근혜 정부에 맞서 9월 26일 공공운수노조 산하 공공기관노조들의 공동투쟁과 공동파업이 진행되었다. 철도노조는 74일이라는 역대 최장기 파업을 벌이면서 성과연봉제·퇴출제 폐지 투쟁의 전면에 나섰고 파업 기간 촉발된 ‘국정농단 박근혜 퇴진 촛불항쟁’에 주도적으로 결합하면서 정권 퇴진 촛불항쟁의 ‘불씨’를 지켜 마중물 역할을 했다. 파업은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가 의결된 12월 9일 임금협약에 대한 노사 합의(쟁의권 유지) 방식으로 마무리되었고 성과연봉제·퇴출제는 정권 교체 직후인 2017년 6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 폐기되었다.

    목차
    1. 개요
    2. 배경
    3. 파업 투쟁의 진행

    2. 배경

    1) 성과연봉제·퇴출제 강행 추진 경과

    1월 22일 정부는 ‘쉬운 해고, 성과주의 도입 노동개악 2대 행정지침’을 발표했다. 28일에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통해 공공기관 전 직원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퇴출제 시행을 위한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권고안’을 확정하면서 2016년 상반기 모든 공공기관에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기획재정부는 이어 2월 25일 공공기관 기관장 워크숍을 열고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확대 방안을 발표하여 조기 도입 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고 했고, 총인건비 인상률 삭감이나 동결 페널티 방안도 추가 마련하겠다며 강제로 밀어붙였다. 3월 17일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 기관장 2차 워크숍을 열어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추진 점검 회의를 개최하여 47개 기관을 성과연봉제 확대 선도기관으로 지정하여 조기 도입 확산을 유도하겠다고 발표했다. 4월 13일 총선에서 집권 여당이 패배한 이후 정부의 행보는 오히려 더 빨라졌다. 정부는 성과연봉제를 위한 평가시스템 지침 규정을 마련하도록 각 기관에 주문하고, 상반기까지 도입 완료를 목표로 이를 경영평가에 반영하겠다며 공공기관의 성과연봉제 도입을 전방위적으로 종용했다. 6월 14일 대통령이 주재하는 공공기관 워크숍을 앞두고 30개 공기업과 90개 준정부기관 모두 성과연봉제가 이사회를 통과했는데 이 가운데 51개 공공기관에서 노조 동의 없이 이사회에서 일방적 불법적으로 통과되었다. 철도공사도 노조와 보충 교섭을 진행하고 있었음에도 5월 30일 이사회를 개최해 일방적으로 성과연봉제 도입 및 관련 규정 일체를 통과시켰다.

    2) 철도노조의 대응

    철도노조는 3월 8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어 성과연봉제·퇴출제 폐기 총파업을 결의하고 관련 교섭권을 공공운수노조에 위임하고 ‘철도노동자 불복종 선언’ 조합원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공공운수노조에 성과연봉제에 대한 교섭권을 위임하여 공공기관 공동투쟁 지침을 중심으로 성과연봉제·퇴출제 현장교육과 선전전을 진행했다. 4월 30일에는 서울역 광장에서 조합원 5천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노사 합의 이행·청년 일자리 확대·쉬운 해고 저지 철도노동자 1차 총력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성과연봉제·퇴출제에 맞서 공기업노조 중 처음으로 연 집회였다. 여기서 노조는 전년 임금피크제 합의인 인력충원에 노사 합의 이행을 촉구하였다. 이어 9월 10일 서울역 광장에서 조합원 5천여 명이 모인 가운데 철도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노사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변경한 취업규칙을 9월 26일까지 원상 회복하라”며 “불법적인 이사회 결의를 무효화하지 않으면 27일 오전 9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노조는 이날 ‘투쟁명령 1호’를 발표해 △12일부터 파업 조 구성 △19일부터 휴일근로 거부, 직종별 준법투쟁 △21일부터 지부별 야간총회 개최 등을 밝혔다.

    교섭의 경우 정기 임금교섭과 별도로 성과연봉제·퇴출제에 대한 철도공사 측의 보충 교섭 요구에 따라 5월 20일, 27일 두 차례 교섭을 진행했으나 30일 철도공사 이사회의 강행 의결에 따라 이후 교섭은 중단되었다. 6월 24일 보충 교섭 결렬에 따른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73.3%의 찬성으로 가결되었고 29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이 종료되어 합법 파업의 조건이 마련되었다. 그러나 공사는 이사회 강행 통과 이후 파업 이전까지 노조의 보충 교섭에 대한 요구를 일절 거부했다.

    3) 공공운수노조·양대노총공공부문공대위의 대응

    2월 17일 공공운수노조가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성과연봉제·퇴출제를 저지하기 위해 산하 노조 교섭권 위임을 통한 개별 합의 금지와 사전 공동활동을 강화해 9~10월 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상반기에 사업장별 성과연봉제·퇴출제 현장 조합원 교육과 선전을 집중적으로 진행했다. 8월 10일에는 공공기관사업본부 운영위원회를 열고 공동파업투쟁위원회를 구성하고 기획재정부와 행정자치부에 △성과퇴출제 중단 △불법 이사회 무효 처리 및 불법행위 관련자 문책 △민영화 정책 중단은 물론 성과연봉제 인센티브 예산을 비정규직 처우개선 예산으로 전용할 것을 요구하고 개별 사업장 합의와 파업 종료는 공동파업투쟁위원회 승인을 거쳐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까지 교섭권을 위임한 기관은 중앙공공기관 86.8%, 지방공기업 76.2%에 달했다. 8월 20일에는 세종시 조치원 홍익대 국제연수원에서 공공기관 파업사업장 150여 명이 모여 현장 간부 합동수련회를 진행했다. 9월 1일 ‘공공기관 성과퇴출제 1차 노정 교섭’은 정부 측의 불참으로 결렬되었고 9월 27일 공동파업을 결정했다. 공동파업 전날에도 9월 26일 파업 돌입 선언 기자회견을 열어 성과연봉제·퇴출제 도입 중단과 대정부 교섭을 촉구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산하 공공부문 5개 산별 연맹이 5월 3일 대표자회의를 열어 ‘공공부문노동조합공동대책위’를 복원하여 공동투쟁에 나서기로 하고 5월 11일부터 6월 30일까지 여의도 국회 앞 천막농성을 진행했다. 6월 10일에는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10만여 명의 조합원이 참가한 ‘성과연봉제·퇴출제 저지 10만 공공·금융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후 소속 노조들의 개별 합의 금지와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9월 5일 총파업 계획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한국노총 공공노련은 22일 서울역 광장에서 5천 명이 참여하는 파업 집회를, 23일 금융노조는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10만 명 규모의 총파업을 하고, 이를 공공운수노조가 이어 철도노조 등 15개 사업장 6만 2천 명의 조합원이 27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하고, 보건의료노조가 28일, 공공연맹은 29일 파업에 나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3. 파업 투쟁의 진행

    • 전국 13개 지역에서 철도노조를 포함한 공공운수노조 10개 사업장 5만4천여 명의 조합원이 파업에 돌입하고 출정식을 진행했다. 철도, 건강보험, 국민연금, 서울대병원, 서울지하철, 서울도시철도, 부산지하철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고 가스공사지부가 시한부 파업을 시작했다. 철도노조와 건강보험노조 수도권 조합원들은 서울역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는 대전역 동광장에서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와 건강보험노조 광주전남본부는 광주 송정역에서 철도노조 영주지방본부는 영주역에서 철도노조 부산지방본부는 부산역에서 파업출정식을 진행했다.

    • 공공기관노조 공동파업 2일차, 지역별 총파업 집회가 개최되었다. 철도공사가 중앙쟁대위 및 지부장 전원 140여 명을 직위 해제했다. ‘철도노조의 파업은 불법’이라는 정부 입장에 대해 법률가단체와 철도노조가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이를 반박했다. 한편 국토정보공사의 경우 사측이 제기했던 쟁의금지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이날 각하하면서 ‘성과연봉제 파업은 불법’ 주장이 허구임이 드러났다.

    • 공공기관노조 공동파업 3일차, 사상 최대 규모의 공공부문 공동파업이 성사되었다. 1994년 전지협 파업, 1999년 공공연맹 총파업, 2002년 국가기간산업 사유화 저지 파업, 2009년 파업은 물론 2016년 9월 27~28일을 뛰어넘어 총 14개 공공기관, 6만2천여 명이 파업에 돌입했다. 오후 3시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5만여 명이 상경해 “노동개악 저지! 성과퇴출제 분쇄! 총파업 투쟁 승리! 공공운수노조 총파업 총력투쟁대회”를 개최했고 한국노총 공공연맹 조합원 1만여 명이 합류하여 양 노총 공공부문 총파업 대회로 집결하였다. 이에 앞서 철도노조는 2시부터 사전 파업결의대회를 열었다. 한편 이날 서울시 투자기관과 서울시의 교섭을 통해 ‘성과연봉제 노사합의 결정과 저성과자 퇴출제 시행 중단’을 합의해 서울지하철노동조합, 5678도시철도노동조합이 파업을 마무리하고 경북대병원분회도 마찬가지의 합의로 파업을 마무리한다.

    • ~10월 3일 

      공공운수노조 철도, 건보, 연금, 서울대병원노조가 무기한 전면파업을 이어갔고 교육학술정보원, 청소년활동진흥원, 철도시설공단 노조가 간부파업을 진행했다. 한편 9월 30일 파업 4일 차를 맞은 부산지하철노조는 투쟁 전술을 전환하여 파업을 잠정 중단하고 교섭을 제안했고 불응 시 재파업 돌입을 결정했다. 10일 이후에는 건강보험노조와 국민연금지부가 현장 투쟁으로 전술을 전환하며 장기투쟁에 대비했다. 공동파업 초기부터 서울 주요 대학에 “안녕하셨습니까”라는 철도파업 지지 대자보가 붙기 시작하고 역사마다 “불편해도 괜찮아”라는 시민 응원 현수막과 대자보가 확대되었다. 공공운수노조 파업대오는 국가폭력 백남기 농민 살해 규탄 투쟁에 본격 합류해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사수 투쟁에 함께했다. 2013년 대학생 차장을 투입했다가 승객의 목숨을 앗아갔던 사고를 일으킨 철도공사가 또다시 대학생을 대체인력으로 투입했다. 부산지방본부 조합원들이 태풍 차바 피해지역 수해복구 작업에 적극 나섰다. 공공운수노조가 리얼미터에 의뢰한 성과연봉제 설문 결과, 노사 합의로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69.4%에 달했다.


    • 화물연대가 0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했다. 부산신항에서 열린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 도중 경찰의 폭력진압으로 다수의 부상자와 연행자가 발생했다.

    • 철도노조 각 지부는 농촌봉사활동, 불우이웃돕기 등 국민과 함께 하는 총파업을 이어갔다. 민주노총은 철도파업을 지원하기 위한 채권모금을 결의하고, 양 노총 공대위 5개 연맹이 정의당과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면담을 해 국회 중재를 요청하였다.

    • 공공기관 노조 5천여 조합원이 수도권 4차 총파업결의대회를 진행하고 공공운수노조 파업지도부가 광화문 정부청사 앞 농성에 돌입하였다. 시민사회단체는 “성과퇴출제 도입 및 불법적 파업 대응 지침 폐기”를 주장하며 노-정 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국제운수노련(ITF)이 나서 한국 정부의 노동 탄압을 규탄하는 국제 공동행동으로 각국 대사관 항의 집회와 피켓시위를 진행했고 국제노동기구(ILO)는 주제네바 대표부를 통해 한국 정부를 접촉하고 노동기본권 보장과 파업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 경마공원역에서 전동차가 군 대체기관사의 운전 취급 미숙으로 운행이 중단되었고 후속 열차는 각각 20여 분 이상 지연됐다. 이날 서울대병원분회는 “2017년까지 성과급제와 연봉제를 도입하지 않는다”는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 철도노조가 이날부터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박근혜 정권 퇴진, 성과연봉제 폐지’를 요구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촛불집회를 매일 열기 시작했다. 8시경 종로3가역에서 군인이 운전하던 전동차가 고장으로 1시간 30분가량 지연되어 노조는 “대체인력 투입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의왕역 및 한국교통학교 정문 앞에서 ‘대학생 대체인력 파견 항의’ 선전전을 진행했다. 시민사회 각계 인사 1,456명이 성과연봉제를 중단하고, 정부와 새누리당은 즉각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진행했다.

    • 더불어민주당 국토위 의원 전원이 “정부(코레일) 파업사태 해결 위한 대화 촉구” 성명을 발표하였다. 철도공사가 복귀시한을 20일로 정하고 파업 중인 철도노동자들에게 ‘최후통첩’하고 ‘0원’ 급여명세서를 각 가정에 발송했다.

    • 군인이 운전하던 분당선 전동차가 운전 취급 미숙으로 본선에서 멈춰 승객들이 1시간 넘게 어둠 속에 갇히는 사고가 발생하고 승객들이 구조대의 도움으로 탈출했다.

    • 국방부가 군 대체인력 투입 근거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의한 ‘사회재난’이라고 주장했지만, 이후 국민안전처는 “철도파업은 사회재난으로 볼 수 없다”라며 국방부 주장과 배치되는 입장을 국회 입법조사처에 제출했다.

    • 김영훈 위원장이 경찰에 자진 출두해 7시간가량의 조사를 마치고 복귀하였고 경찰청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철도파업은 불법 여부가 애매하며, 불법성이 명확해야 사법 처리가 가능하다”라고 발언했다.

    • 전국열차지부가 서울역에서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운수국장이 삭발을 단행했다. 연이어 공공운수노조 5차 총파업 결의대회가 진행되었고, 철도노조는 홍순만 사장을 부당노동행위 및 무고,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고 필수업무 이외의 업무를 지시한 수도권철도차량정비단 담당자를 부당노동행위로 고소했다. 한편 박근혜와 재벌들의 추악한 거래가 언론을 통해 폭로되었다. 성과연봉제가 미르·K 재단 800억 모금책 전경련의 숙원사업임이 밝혀졌다. 철도노동자는 촛불집회에서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철도공사가 ‘멀티형 인재’를 육성하겠다며 신입사원 선발 시 ‘통합직’으로 채용하겠다는 안을 발표한다. 철도노조는 매일 국방부 앞 집회를 열고 “반헌법적 군 대체인력 철수”를 요구했다.

    • 전국 운전지부 필공 조합원들이 기관차 앞 유리에 “성과퇴출제 폐기” 피켓 부착 투쟁을 전개하였다. 야3당이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별도특검 및 ‘철도노조 등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노사 간 원만한 합의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추진’에 합의했다.

    • 역에 투입된 200여 명의 대체인력들이 자원봉사 수준의 업무 외 다른 업무를 못 하고, 수송원 대체인력의 경우 사고 위험으로 현장에 투입되지 못하고 있는 사실이 밝혀졌다. 백남기 농민 사망 41일 만에 장례가 거행되고, 광화문 광장에서 영결식이 진행됐다. 박근혜는 지지율 5%를 기록했다.

    • 대전 본사 앞에서 전기조합원들이 신규인력충원 없이 일방적인 신규노선에 인력을 재배치한 전기기술단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국민건강보험노조와 가스기술공사지부가 재파업(하루파업)에 돌입하였고 철도공사는 징계 일정을 무기한 연기했다.

    • ~9일

      2차 본교섭 이후 164일 만에 철도노사가 3일간의 집중 교섭에 돌입했으나, 홍순만 사장은 “기재부의 지침 변경 없이 노사 합의할 수 없다”고 밝혀 결국 교섭은 무위로 끝났다. 시민사회공동행동이 철도공사 본사 앞에서 “장기파업 책임 철도공사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철도노조는 군 대체인력 투입중단 가처분 신청을 진행했다. 공공운수노조가 민주노총과 함께 박근혜, 이기권, 임종룡 등 노동 개악 추진 인사들을 뇌물죄로 고발했다. 같은 날 오후 11시 15분경 대체기관사가 운전하던 KTX열차가 기관사의 운전 취급 미숙으로 1시간가량 멈춰서는 사고가 발생했다. 대체기관사는 대통령 열차를 담당하는 특등기관사로 밝혀졌다. 수도권차량관리단이 필수유지업무 외 업무를 거부한 근무자 8명을 직위 해제했다. 박근혜 지지율이 다시 5%를 기록하고 20대와 광주·전라에선 0%를 기록했다.

    • 민중총궐기가 열리고 운전, 열차, 차량지부는 각각 성명서를 내고 중단 없는 파업을 결의했다. 이날 철도노조는 24회 전태일노동상을 수상했다.

    • 국토부, 기재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가 수능을 앞두고 합동담화문을 발표, 또다시 불법파업이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 민주노총은 전경련 해체 촉구 집회를 진행한다. 철도노조는 "KTX 부실정비 철도공사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내부 투쟁채권 판매에 들어가 3일 만에 40억 원이 모였다.

    • 국토위와 환노위 위원장이 노사 양측에 “노사 합의 없이 성과연봉제와 그에 따른 페널티 시행을 내년 2월까지 유보하고 국회에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해 노사 간 대화를 중재, 내년 2월까지 합의안을 도출한다”는 내용의 중재안을 제시했다. 철도노조는 국회 중재 노력을 환영하며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참여연대도 성명을 내고 철도공사에 국회 중재안 수용을 촉구했다. 시민사회단체는 홍순만 사장을 쟁의행위 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 철도공사가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철도안전혁신위원회를 개최하지만 이날 무궁화 열차 고장, 운행 중지와 전동차 운행 지연이 속출했다.

    • 야3당 원내대표는 “국정이 정상화될 시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하며, 국회 차원에서 최우선 의제로 다룰 것”이라며 공동제안문을 발표했고 국토위와 환노위 야3당 의원들이 코레일을 상대로 파업 진상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 확대쟁대위를 개최해 투쟁 전술과 관련한 조합원 의견을 수렴하는 총회를 진행키로 결정했다.

    • 철도노조가 대전지방법원에 ‘취업규칙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했다.

    • ‘철도파업 관련 국회 진상조사 소위원회’ 구성을 위한 여야 3당 간사협의에서 국토부와 철도공사의 극렬한 반대 입장을 전달받은 새누리당의 반대로 국토위 전체회의가 취소되었다. 철도노조는 ‘소위원회’ 구성을 전제로 철도공사가 파업 기간 일방 개악한 각종 규정 등을 원위치로 돌려놓겠다는 합의가 이뤄지면 투쟁전술을 전환하려고 했으나, 불발로 그쳤다.

    • 민주노총이 박근혜 퇴진 총파업을 단행하고, 주말 광화문 촛불집회에 232만 명이 모였다.

    • 철해투가 성과퇴출제의 부당성과 철도파업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해 광화문에 천막을 치고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법원이 2009년 파업에 대해 철도노조에 5억9천여만 원의 배상을 선고했는데, 당시 철도공사는 파업으로 인한 손실을 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철도노조 파업 참여율은 62.0%를 기록했다.

    • 대체인력으로 인해 검수 기간이 2배 이상 늘어난 탓에 처음으로 KTX가 감축 운행되었다. 철도노조는 2016년 임금교섭 실무협의를 재개하고, 군인력 투입중단가처분을 중앙지법에 재접수하였다. 17년 철도 예산 가운데 PSO 보상금은 547억, 유지보수비는 235억, 벽지 노선 손실보상은 650억가량이 삭감되어 무능 경영진에 대한 비판이 거세게 일어났다.

    • 대전, 대창, 오송 파업 대오 600여 명이 대전 동광장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 규탄 투쟁에 나섰다. 영지본 조합원 350여 명은 강원본부장 및 물류본부장 규탄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새누리당 지지율이 한자리 수로 폭락했다.

    • 재벌총수들이 일제히 청문회에 불려 나왔고 철해투와 서울지역 조합원들은 청운동 주민센터 앞에서 “철도파업 해결, 성과연봉제 폐기, 박근혜 하야” 집회 및 선전전을 진행하고, 철도노조는 임금교섭을 재개했다.

    • 철도노조는 2016년 임금협약에 잠정 합의하고 전술 전환을 결정한다.

    • 각 지방본부 확대쟁대위원회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철도노조는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투쟁명령에 따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가 의결된 12월 9일 지구·지부별 총회를 진행하고 총파업 74일만에 14시부로 업무에 복귀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