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파업을 통한 특별단체협약 내용 대부분은 이행되지 않았다. 초대 민주집행부는 협약 불이행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정상적 교섭 진행이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고자 총사퇴했다. 8월 보궐선거를 통해 천환규 위원장 집행부가 투쟁을 이어받았다. 조직 정비와 함께 정기 단체협약 갱신을 통해 합의사항 이행 및 철도 민영화를 막아내기 위한 사업과 투쟁을 본격적으로 진행했다. 한편 철도청은 2.25 파업과 관련해 김재길 전 위원장을 비롯해 21명을 파면했으며 손해배상 청구와 조합비 가압류 등 탄압과 강경 대응을 계속했다. 10여 명이 구속돼 집행유예 등의 형을 받았고 100여 명이 벌금형을 받았다. 2.25 파업 이후에도 건설교통부의 철도 민영화 추진 공세, 1인승무 철회와 인력 증원에 대한 대책 부재, 노사정위원회 합의를 통한 해고자 복직 미이행, 단체협약 해지 무단협 상황에서 철도노조의 파업 선언과 투쟁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2003년 철도민영화 철회, 단체협약 쟁취 4.20 총력투쟁
철도노조는 2002년 2.25 파업을 통해 특별단체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철도청은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오히려 징계와 조합비 가압류 등 현장 탄압을 지속했다. 노동조합은 정기 단체협약 갱신과 노정 교섭을 통해 ‘2.27 합의안 이행’, ‘노조탄압 분쇄’, ‘구조조정 저지 및 현장 인력 충원’ 요구안을 쟁취하겠다는 계획을 확정했다. 2001년 12월 16일 1차 본교섭 개최 후 10차례의 본교섭과 함께 4차례의 전국 조합원 집회, 직종별 결의대회, 서울역 천막농성과 해고자 노숙 단식농성 등 투쟁을 전개했다. 파업을 예고한 4월 20일 새벽, 노조의 5대 주요 요구안에 대한 노사, 노정 합의를 끌어냈다.